1. 여가소비환경의 변화여가의 어원은 라틴어인 리세레(licere)에서 시작되어 영어 'leisure'라고 쓰며, '자유로
움, 허용되는'이란 뜻이다. 우리 말로는 레저라고 쓰기도 한다. '허용되는', '자유로움'이
라는 뜻 이외에 해야 할 일 이외에 남는 시간과 허용되는 활동, 휴양과 레크리에이션
등 자신이 하
기능과 소비주의 조장과 지배이데올로기의 유 포라는 점에서 부정적 기능을 갖고 있다.
2. 미디어별 방송광고의 특징
1) 지상파TV의 방송광고
- 모든 연령층이 접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으로 보급된 미디어로 상품의 정보 전달을 넘어 시청자의 생활방식과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문화관광에 관련된 상품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공통 1.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5점) 2. 백제의 도성을 시대적인 순서대로 나열하시오(5점) 3. 경복궁의 정전구역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4. 조선시대 법궁을 시대적인 순서대로 나열하시오(5점) 5. 대한제국의 탄생
들어 비교하면서 오늘날의 외식 개념은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시오(15점).
(2) 교재와 강의 3장에서 다룬 내용으로, 외식산업의 <제도적 환경>과 관련하여, 자신이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제도 1가지를 들고 그에 대한 설명과 이유를 설명하기로 하자
여가를 둘러싼 환경변화가 소비생활의 질적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일 중심적 사고에서 여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삶의 질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논의와 정책 마련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경제적으로 윤택해짐에 따라 소비가치는 감성적이면서도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문화
두고 21세기를 주도할 전략산업으로 지목되고 있는 우리 관광산업이 세계적인 관광국들과 격돌하게 될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도적인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급변하고 있는 중국 관광산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소비자를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원리들을 밝혀내기 위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가 있다. 그러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이 상이한 여러 해외시장을 상대로 하는 기업이라면 기존시장에서 밝혀낸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반응에 관련된 원리가
개념으로만 인식되고 e-비즈니스는 IT기반 기업 비즈니스 정도로 이해되었다.
초기 전자상거래 시장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Business to Consumer) 전자상거래를 통해 인식되기 시작했지만 이후 2000년 이후 인터넷 쇼핑몰 사업이 확산 단계로 접어들었는데 이는 야후, 라이코스 라는 외국
변화등에 기 인.
② 단기적으로 가치변화가 주거선호를 유도, 이것이 정착되면 주거규범의 변화로 나타남.
③ 선호하면 선택 할 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행동을 꼭 한다는 보장은 없 다.
2. 주거규범
① 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주거에 대한 기준
소비성향이 동시에 표출하는 소비현상이 일어 날 것이며 주5일 근무의 확산으로 인해 레저 중심의 여가시장 확대되고, 자기개발과 사회성 등의 트렌드를 형성시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참여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열정적인 사회참여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4. 경쟁적 환경